본문 바로가기
캐나다/금융정보

캐나다에서 주식투자하기 1. 증권사 앱 소개 - Wealthsimple

by 갈매기19 2024. 3. 11.

Wealthsimple 메인사진

 

Wealthsimple (이하 웰스심플)은 앱하나로 주식, 크립토, 로보 어드바이저 투자, 저축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파짓 한 금액은 어카운트끼리 서로 이동이 가능해서 저축계좌에 있던 돈을 주식계좌로 이동시킬 수 있고 또 그 돈을 다시 크립토 계좌로 이동이 가능하다.

 

또 나중에 따로 소개를 하겠지만 SimpleTax라는 세금보고 서비스도 캐나다에서 시행하고 있다.

 

같은 웰스심플 계정으로 들어가 신고를 하면 편리하게도 그동안 투자관련해서 세무보고를 해야할 자료들을 알아서 불러와 넣어주는데 가격도 무료라 캐나다 텍스 리턴 시즌이 되면 굉장히 유용하게 쓰고 있다.

 

앱의 장단점을 따져보면

 

 장점 1. 무료 수수료

 

웰스심플은 캐나다 주식이나 ETF를 거래할 때 수수료가 무료이다. 

다른 은행들 수수료가 건당 10불에 가깝고 같은 온라인 증권사인 Questrade는 ETF만 살 때 무료이고 주식을 사고팔거나 또 ETF을 팔 때는 5불의 수수료가 있는데 웰스심플은 그런 거 없다. 

 

기본적으로 캐나다 계좌만을 지원해 주기에 미국주식을 거래할 때는 CAD에서 USD로 환전할 때 드는 1.5%의 환전 수수료가 있긴 한데 CAD 10만 불 이상 디파짓을 하거나 월 10불을 내고 Wealthsimple trade plus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USD 계좌를 지원해 준다.

 

이렇게 USD계좌를 만들어 쓰면 처음 한번 환전할 때 수수료를 내고 그 뒤로는 USD계좌 안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추가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 

 

멤버십에 가입할 경우 결제방법은 CAD 주식계좌에 10불 이상 현금을 디파짓 해놓으면 알아서 10불이 빠져나간다.

만약 현금이 없다면 페이가 완료되지 않았다는 노티스가 뜨고 며칠 뒤 멤버십이 해지됨.

 

 

 장점 2. 깔끔한 UI

 

이런 취향을 탈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다른 증권사앱들에 비해 웰스심플 쪽이 UI가 깔끔해서 쓰기 훨씬 편하다.

TFSA 계좌화면Wealthsimple 주식 검색창애플 주식창
Wealthsimple UI

 

주식, 크립토, 저축 계좌를 전부 포함한 Total Budget이나 어카운트별로 금액을 보여주는 화면, 그리고 주식은 매수 매도하는 창들이 전부 다 심플하고 직관적으로 되어있어 앱 사용법을 익히는데 그리 큰 시간이 들지 않는다.

 

주식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간단하고 기본적인 기능만을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최적화 있는 앱이라 생각한다. 

 

 

  장점 3. 소수점 거래 (Fractional trading)

 

최근 들어서 소수점 거래도 지원을 하기 시작했다. 

주식을 코인처럼 0.1주 이렇게 살 수도 있게 업데이트가 되었는데 엔디비아 주식같이 캐나다 달러로 1000불 가까이하는 주식도 쪼개서 매수가 가능하기에 자본금을 많이 넣지 않아도 투자가 가능하다. 

 

 

  장점 4. Instant deposit

 

Instant deposit을 지원하여 필요할 때 바로 주식계좌에 현금투입이 가능하다. 

기본은 $1500,  Wealthsimple trade plus을 구독 중이라면 $5000까지 가능

 

 

 단점 1. 제한적인 투자 종목

 

웰스심플은 주식, ETF, 암호화폐 거래만을 지원한다.

프리마켓, 애프터마켓, GIC, 채권, 원자재, OTC마켓 같이 다양한 옵션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부적합한 앱일 수도 있다. 

 

 

 단점 2. 15분이 지연된 주가

 

 

앱 내에서 보이는 주가는 실시간이 아닌 15분이 지연돼서 보이는 주가이다. 

때문에 웰스심플 앱 하나만 보고 거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보통 Webull이나 야후 파이낸스 같은 곳에서 실시간 주가 시세를 보고 거래를 많이 하는 편

 

 

장단점을 정리하자면

 

장점

  • 수수료가 무료이다.
  • UI가 심플하고 사용하기가 굉장히 쉽다. 
  • 부분 주식 (Fractional trading)을 지원하기에 단돈 $10로도 투자가 가능하다. 
  • Basic은 $1500, Wealthsimple trade plus는 $5000까지 Instant deposit이 가능하다. 
  • TFSA, RRPS 등 비과세 계좌로 투자가 가능하다.

단점

  • 미국주식을 거래할 경우 환전수수료가 부과되고 USD계좌를 오픈하면 $100000을 디파짓 하거나 월 $10을 내야 한다.
  • 다양한 현물이나 선물 옵션 거래에 제약이 있다.
  • 주가창이 15분 지연돼서 보인다.

 

장단점에서 볼 수 있듯 웰스심플은 복잡한 기능 없이 필요한 기능만을 제공해 주기에 전문가들을 위한 앱이 아닌 주식 초심자들을 위한 앱이다.

주식 투자는 일단 시장에 첫 발을 들여놓는 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주식 투자가 낯선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 주식을 사고팔아보는 경험을 익히고 싶은 초보자

 - 분초를 다투는 단타가 아니라 느긋하게 매달 적립식으로 모아가고 싶은 투자자

 - 복잡한 선물 거래나 현물 옵션 말고 캐나다나 미국의 주요 주식과 ETF만 취급하고 싶은 투자자

 

라면 Wealthsimple강추한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가입을 하고 추천인 코드에 S_9NFQ을 넣는다면 추가로 $25불을 제공받는다.

https://www.wealthsimple.com/invite

 

Sign up for Wealthsimple

Download the app using this link and enter my referral code

app.wealthsimp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