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금융정보

캐나다의 혜택 좋은 크레딧 카드 추천 -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코발트

by 갈매기19 2024. 3. 8.

직장인이 되면서 고정적인 수입이 생기고 자연스레 투자와 지출관리에도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자산을 불리는 방법은 수입을 키우는 방법도 있지만 반대로 지출을 관리하는 방법도 있다.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줄여서 절약도 하고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고정지출은 현금이 아닌 조금이나마 혜택을 돌려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를 쓰기로 했다.

신용카드를 쓸 때에는 카드 별로 혜택이 천차만별이고 또 같은 카드라도 나의 소비패턴과 어떠냐에 따라 궁합이 잘 맞을수도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 자기 소비패턴을 잘 분석해 보고 거기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나의 월 소비패턴은 다음과 같았다.

  • 월 결제 800~1000 사이
  • 지출의 절반정도가 식비와 외식
  • 기름값으로 매달 지출 $300 ~ 350
  • 그외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애플뮤직, 디즈니 TV 등등으로 매달 전체 구독료 $50

많은 카드들을 알아봤지만 그중에서도 나와 궁합이 찰떡같이 잘 맞는 카드가 있었는데 바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코발트 (American Express Cobalt)이다.

 

 

 카드 정보

Card Type Credit Card
Additional Cards No annual fee 
Monthly Fee $12.99 ($155.88 per year)
Annual Interest Rate 20.99% on purchases, 21.99% on funds advances

 

이 카드를 다른 크레딧 카드랑은 다르게 연회비가 아닌 Monthly Fee를 내는 방식이다.

매달 $12.99씩 해서 연회비 개념으로는 일 년에 총 $155.88의 Fee를 내는 방식

155달러가 작은 돈이 아니라 살짝 부담스러울 수도 있을 텐데 이 카드가 제공하는 아래 혜택에 비하면 충분히 뽕을 뽑고도 남는 정말 저렴한 금액이라 생각한다.

 

 

 

 장점 1. 포인트 적립

 

아메이칸 익스프레스 웰컴보너스

 

 

우선 현재 아멕스 코발트는 웰컴 포인트로는 15000 포인트를 준다.

한 번에 주는 건 아니고 1년 동안 1달에 750달러 이상 카드를 쓰면 1250 포인트를 매달 적립해 준다.

$750 이상의 고정지출만 있어도 일단 15000 포인트를 꽁으로 먹는 셈

 

다음은 포인트 적립인데 

 

아멕스 코발트 적립 비율
아멕스 코발트 적립 비율

 

구분 $1당 포인트 적립율
외식, 그로서리 5배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 3배
교통 2배
기타 1배
아멕스 트레블 온라인에서 구매 추가 포인트 1

 

 

Eats & drinks (5X)

아멕스 코발트는 식비 지출에 관해서는 5배의 포인트 적립을 해준다.

아멕스의 포인트가치 (100포인트 = $1)를 고려하면 5프로 캐시백 혜택이 있는 카드와 동일하다 볼 수 있다.

단순 외식이 아니라 그로서리 비용까지 5배이기 때문에 나같이 식비 비중이 많은 사람에게는 정말 궁합이 좋은 카드. 이는 스타벅스 같은 프랜차이즈 카페랑 우버이츠, 도어대시 같은 배달앱들도 전부 포함이다.

다만 한 가지 큰 단점이 있긴 한데 코스트코 (캐나다의 코스트코는 마스터카드만 받는 중) 나 Loblaws 그룹의 대형마트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 부분이 크리티컬 한 단점이 될 수도..

의외로 당연히 안 받을 거라고 생각했던 H-Mart에서는 잘 받는다

 

Streaming subscriptions (3X)

스트리밍 구독 관련해서 아멕스에서 명시 서비스들은 다음과 같다. 

  • Apple TV+
  • Apple Music
  • Crave
  • Disney+
  • fuboTV
  • hayu
  • Netflix
  • RDS
  • SiriusXM Canada
  • Spotify
  • TSN

현재 내가 구독한 서비스만 해도 애플뮤직, 디즈니플러스, 넷플릭스 3가지로 은근 쏠쏠한 편

 

Travel & Transit (2X)

다음은 여행 & 교통비 관련인데 이범주에는 대중교통뿐 아니라 Gas, 항공, 페리, 철도, 숙박, Uber 등이 적립된다. 

덕분에 안 그래도 북미에서 기름 제일 비싼 밴쿠버라 서러운데 그나마 한 줌의 위로가 되어주는 중

나 같은 경우는 Chevron 주유소를 애용하는 편인데 Journie앱과 연동할 경우 추가로 에어캐나다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ICBC 같은 차 보험은 교통비로 취급되지 않아 1배만 적립된다.)

 

 

 

 장점 2. 카드 보험

 

포인트 적립 외에도 눈 여겨볼 혜택이 있는데 아멕스에서 제공하는 보험 서비스이다.

몇 가지 보험 서비스들을 제공하는데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Mobile Device Insurance (모바일 기기 보험)

아멕스 코발트 카드로 결제한 모바일 기기가 도난, 분실, 파손될 경우 1인당 최대 $1000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구매일로부터 최대 2년 동안 지속.

 

Out of Province/Country Emergency Medical Insurance (타주, 타국 응급 의료 보험)

만 65세 미만의 피보험자가 여행당 15일 동안 타주 혹은 해외에서 발생하는 응급 의료 비용에 대해 최대 $5,000,000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Flight Delay Insurance (항공 지연 보험)

아멕스 코발트 카드로 항공권을 구입하고 대체 교통편 없이 4시간 이상 탑승이 지연되거나 거부된 경우 48시간 이내에 필요한 숙박, 식당 비용 및 기타 물품 구입에 대해서 최대 $500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Baggage Delay Insurance (수하물 지연 보험)

아멕스 코발트 카드로 항공권을 구입하고 출국 여행의 위탁 수하물이 6시간 이상 지연되었을 때 목적지 도착 후 4일 이내로 구매한 필수 품목에 대해 최대 $500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 (항공 지연 보험과 합산한 최대 금액)

 

Hotel Burglary Insurance (호텔 도난 보험)

아멕스 코발트 카드로 예약한 호텔 내에서 도난 시 개인물품 분신에 대해 최대 $500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Lost or Stolen Baggage Insurance (수하물 분실 도난 보험)

아멕스 코발트 카드로 항공권을 구입하면 위탁 수하물 또는 기내 수하물, 개인 소지품의 분실 또는 손상에 대해 최대 $500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합산)

 

$250,000 Travel Accident Insurance (여행자 상해 보험)

아멕스 코발트 카드로 항공권을 구입하면 최대 $250,000의 사고 사망 및 신체 절단 보엄을 받을 수 있다.

 

Car Rental Theft and Damage Insurance (렌터카 도난 및 파손 보험)

아멕스 코발트 카드로 결제한 렌터카에 대해서 48일 이하 렌트 시 최대 $85,000까지의 렌터카 도난, 분실 및 파손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 보험 혜택을 이용하려면 렌터카 업체에서 제공 하는 충동 손해 면제 (CDW), 분실 손해 면제 (LDW) 또는 이와 유사한 옵션을 거절해야 한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코발트 카드의 보험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https://www.americanexpress.com/en-ca/insurance/coverage/cobalt-card/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험을 생각하고 있다면 디테일 사항을 꼭 체크하자.

 

 

 장점 3. AMEX MR

 

AMEX MR (American Express Membership Rewards) 은 북미에서 최고의 가치를 가진 리워드 포인트로 꼽힌다.

사실상 아멕스 카드를 쓰는 가장 큰 이유인데 주된 사용처는 항공사 마일리지로 교환, 파트너 호텔 포인트로 교환, 신용카드 대금 지불등으로 쓸 수가 있다.

 

이중 항공사 마일리지 교환이 제일 가성비가 높아 인기가 좋은데 캐나다의 에어캐나다 마일리지와는 1:1로 교환이 가능하고 (프로모션 진행 시 1 : 3도 가능) 대한항공이 속해 있는 Skyteam 마일리지는 0.75 : 1의 비율로 교환을 해준다. 

 

이렇게 모은 마일리지는 이코노미보다는 비즈니스 예약에서 진가를 발휘하는데 아래의 사례를 들어 예를 들어보겠다.

 

에어캐나다에서 2024년 7월 1일 가장 성수기일 때 밴쿠버 - 인천 편도 노선 가격을 찾은 것이고 아래가 현금결제 밑이 마일리지 결제이다.

에어캐나다 밴쿠버 - 인천노선 캐시구매창
에어캐나다 밴쿠버 - 인천노선 마일리지 구매 창

 

이를 표로 만들어 1 마일리지의 가치를 캐나다 달러 (CAD)로 환산해 보면 

좌석 이코노미 프리미엄 이코노미 비지니스
가격 $1822 $2045 $5017
마일리지 122600 124800 175400
1 마일리지 당 가치 $0.014 $0.016 $0.028

 

이렇게 이코노미는 C$0.014 그리고 비즈니스는 C$0.028로 같은 마일리지를 쓰더라도 현금가치가 두배에 달하는것을 볼 수 있다.

 

코로나 이후로 항공권 가격이 치솟는 요즘 비지니스 클래스 이상의 항공권을 내돈내산 하기에는 너무나 먼 세상 이야기다. 

 

현금으로는 500만 원에 가까운 돈을 줘야 탈 수 있는 비즈니스석을 카드 포인트 모아 세금만 내고 탈 수 있다면 황홀하지 않은가

 

 

 장점 4. Amex Offer

 

아멕스 오퍼

 

아멕스 카드는 앱 내에서 다양한 Offer 이벤트를 제공하는데 이런저런 혜택이 많다. 

 

얼마 이상 결제 시 할인이나 캐시백으로 지급하는 오퍼도 있고 작년 크리스마스에는 디올에서 $125 이상 구매 시 2500 AMEX MR를 리워드로 주는 이벤트도 있었으니 수시로 체크를 해보면 좋을 거 같다. 

 

개인적으로 아멕스 오퍼만 잘 활용해도 1년에 $50 정도의 가치는 돌려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장점 5. 디자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코발트 크레딧카드 이미지

 

마지막 장점으로는 카드가 이쁘다 ㅎㅎ

 

솔직히 개인적으로 보기에 대부분의 캐나다 신용카드들 디자인이 다 구리게 생겼다고 느끼는데 그중 몇 안 되는 간지가 나는 카드이다.

 

아멕스 플레티넘, 골드 시리즈같이 메탈소재는 아니지만 아멕스 트레이드 마크인 로마 제국 군인 얼굴이 들어가 있는 근본 디자인을 가진 센추리온 계열 카드로 코발트의 다크 한 색상과도 굉장히 잘 어울린다. 

 

살짝 아쉬운 부분은 리뉴얼 전 카드는 무광이고 이번 디자인은 유광 디자인이라는 건데 이 부분만 제외하면 전체적인 디자인 만족도는 굉장히 높았다. 처음 카드를 받았을 때는 그냥 애플페이로 결제하면 될 거를 괜스레 지갑에서 꺼내서 실물 카드를 건네주는 일도 잦았다 

 

 

 단점

 

이렇게 혜택 좋고 지원해 주는 거 많은 코발트도 쓰다 보면 느껴지는 단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라는 것

 

실컷 아멕스 장점들 얘기하다가 단점이 아멕스라는 건 또 뭔 소리냐 할 수도 있을 텐데 캐나다 내에선 아멕스를 지원하지 않는 상점들이 은근히 있다. (오히려 캐나다 아멕스를 한국에 가져가서 쓸 경우 해외 아멕스를 삼성카드에서 매입하기 때문에 삼성카드로 인식해 한국에서 이 카드를 더 잘 받는다.. 심지어 삼성카드 할인도 받을 수 있음)

 

위에서도 살짝 얘기했지만 대표적인 상점이 코스트코와 Loblaws 그룹의 마트들 (대표적으로 Super Store, T&T 등이 있다)이 있고 한국이나 중국 몇몇 식당은 아예 카드리더기에 No AMEX라고 붙여있는 경우도 종종 있다.

 

특히 코스트코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마트라 주 소비처가 코스트코라면 단점이 꽤나 뼈 아플 수도 있다.

 

때문에 아멕스카드를 메인으로 쓰되 아멕스 지원을 하지 않는 곳을 대비해서 서브카드 (비자 or 마스터카드)를 만들어 쓰는 사람들이 많다. 

 

나 같은 경우는 TD의 Aeroplan 비자카드를 서브 카드로 사용 중인데 비자라 안 받는 곳도 없고 아멕스에서 적립 못한 포인트를 에어캐나다 마일리지로 받기 때문에 이 둘의 조합은 꽤 괜찮다고 생각한다. (TD Aeroplan 카드는 계좌에 5000불 이상이 예치되어 있으면 연회비가 면제된다)

 

아멕스 코발트 소비습관이 맞는다면 굉장히 매력적이 카드라 무조건 강추하지만 단점이 단점인지라 서브카드도 잘 생각해 골라보는 걸 추천한다. 어차피 보편적으로 크레딧 카드 2장 정도는 다 들고 다니는 편이고

 

 

 카드 신청은?

 

아멕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https://americanexpress.com/en-ca/referral/mINSISc34C?XL=MIMNS

 

Get closer to rewards!

American Express Cobalt® Card

www.americanexpress.com